GUI는 객체지향 UI의 원칙을 그래픽으로 적용한 것이다.

GUI가 사용하기 쉬운 이유는 정보나 기능을 그래픽으로 표현할 뿐만 아니라 오브젝트 관점에서 정리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객체지향 UI의 설계 기법은 GUI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 할 때의 기본적인 테크닉이며, 소프트웨어 디자이너/프로그래머라면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객체지향 UI의 원칙

  • 오브젝트를 지각할 수 있고 직접 움직일 수 있다.
  • 오브젝트는 자신의 성질과 상태를 나타낸다.
  • 오브젝트 선택 -> 액션 선택의 조작 절차
  • 모든 오브젝트가 서로 협조하면서 UI를 구성한다.

 

오브젝트를 지각할 수 있고 직접 움직일 수 있다.

객체지향 UI에서는 컴퓨터를 사용해 사용자가 행하는 조작 대상을 바로 지각할 수 있는 모양이나 상태로 나타낸다.

조작 대상, 즉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입력 폼, 기능적 처리 등이 아이콘, 윈도우, 텍스트, 그래픽, 입력란, 선택지, 메뉴, 버튼이라는 형태를 동반해 화면상에 나열된다.

사용자는 손가락이나 마우스로 대상을 직접 가리키고 밀거나 당기면서 표시 내용의 변화를 확인하고 작업을 진행해나간다.

 

객체지향 UI는 CLI와는 달리 일상생활 중에 작업할 때처럼 대상물을 보면서 만질 수가 있어서 작업 결과를 대상물의 변화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키보드 조작은 문자 정보를 입력할 경우에 한하며, 그 이외 조작은 보고 있는 대상을 손가락이나 마우스 등으로 가리키는 원시적인 신체 동작으로 처리한다

 

오브젝트는 자신의 성질과 상태를 나타낸다.

객체지향 UI는 컴퓨터를 쓰는 작업에 필요한 개념을 지각 가능한 형태로 대상화하고 있다. 

사용자는 오브젝트를 보고 그것이 무엇인지, 어떤 상태에 있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등을 파악한다.

 

오브젝트 선택 -> 액션 선택의 조작 절차

객체지향 UI의 가장 큰 특징은 '오브젝트 선택 -> 액션 선택'절차로 돼있다는 점이다. 사용자는 오브젝트, 즉 조작 대상을 먼저 선택하고, 대상에 대한 액션을 선택한다. 이는 '명사->동사'순서라고도 말할 수 있다.

 

모든 오브젝트가 서로 협조하면서 UI를 구성한다.

객체지향 UI에서는 컴퓨터로 하는 작업에 필요한 여러 개념이 대상화돼 눈에 보이도록 돼 있다. 화면을 구성하는 요소는 전부 오브젝트로서 뭔가를 표상하고 있다. 여러 가지 오브젝트가 자신의 성질을 나타내며 나열되고, 작업공간 전체를 구성한다. 

 

 

 

 

+ Recent posts